밤보다 낮이 짧아지고 있는 요즘 출근과 퇴근길이 어둡습니다. 일 년 중에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절기가 동지입니다. 날씨가 추운 시기의 절기인 만큼 따뜻한 음식인 팥죽을 즐겨 먹는데요. 팥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동지
동지는 24절기 중 20번째 절기로 음력으로 11월입니다. 동지는 항상 음력 11월에 들어 음력 11월을 동짓달이라고 합니다. 2021년 기준 양력으로는 12월 22일에 해당됩니다. 예로부터 작은설이라고도 불리는 동짓날에는 설날처럼 팥죽을 먹으면 1살 더 먹는 다고 합니다. 팥죽에 새알심을 넣어 쑤었지만 요즘에는 간편하게 새알심을 넣지 않고 팥죽만 넣어서 쑤어 먹는다고 합니다.
지인에게 선물로 달력을 선물한다고 합니다. 동지의 다음 절기는 소한입니다.
동짓날 음식
동지에는 팥죽을 쑤어 먹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동지에 먹는 팥죽을 동지팥죽이라고 하는데 팥을 푹 고아 죽 형태로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반죽해 만든 새알심을 넣어 먹습니다. 찹쌀로 빗어 만든 반죽이 새알같이 생겼기 때문에 새알심으로 부릅니다.
팥죽을 만들기 위해서는 번거로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팥 찰밥을 만들어 챙겨 먹는 분들도 늘었다고 합니다.
팥의 효능
팥은 영어로 adzuki beans입니다. 팥 특유의 붉은색과 특이한 맛으로 인해 예로부터 귀신을 쫓는 용도로 많이 쓰였습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팥은 부정한 것을 막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팥에는 풍부한 영양분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와 다양한 성분들이 있어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당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잡곡밥에 팥을 섞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팥 껍질에 있는 사포닌과 안토시아닌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꼭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 변비 예방
- 혈당 수치 조절
- 나트륨 배출
- 빈혈에 도움
댓글